티스토리 뷰

목차



    오늘은 9급 관세직 공무원 합격에 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최근에 우리나라의 취업난이 점차 심해지면서 공무원 시험을 보는 취업 준비생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9급 공무원은 가장 많은 인원을 뽑기 때문에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지원하는데요. 


    9급에도 다양한 직종 관련이 있어서 세부 기준을 자세히 아셔야 합니다. 



    관세직 공무원 같은 경우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각종 해외 자원과 물품, 원유, 석유 등에 대한 관세 및 부가세를 책정하고 통관업무를 진행합니다. 




    이러한 해외 물품 유입을 관리하는 것은 국가경쟁력을 유지하는 차원에서도 중요한 일을 하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과목을 공부해야하고 그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2016년의 경우 관세직 채용인원이 일반 190명, 장애인 18명, 저속득 계층 6명을 채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총합 210명 정도를 채용한 것인데요. 응시인원 약 5000명 중에서 200명을 뽑았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4% 수준의 합격률을 자랑합니다. 




    9급 관세직 공무원 커트라인은 평균 81점 수준이었다고 하네요. 위의 경쟁현황만 봐도 쉽게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 아닌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관세직은 1차, 2차 시험으로 나뉘는데 1차는 필기 위주 시험이고, 2차는 면접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필수 응시과목은 국어와 영어, 한국사입니다. 관세법개론과 회계원리론 중 한 과목을 선택하고, 과학, 사회, 수학 중 1과목을 선택해서 총 5과목 시험을 봅니다. 



    9급 공무원 시험 접수 기간은 대체로 1월말에 이루어지는 것이 관례입니다. 필기는 4월달에 시행되고, 2차 면접은 7월달에 시행됩니다. 


    따라서 내년 1차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이제 빨리 공부 시작하셔야겠습니다. 



    공무원 시험은 시험 점수만으로 입사하기에는 경쟁이 워낙 치열하기 때문에 자격증을 통한 가산점 제도도 충분히 이용하셔야 합니다. 


    아래 도표를 보면 정보처리기능사 등 관련 자격증이 있을 경우에 0.5% ~ 1.0%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고 나요네요. 



    요즘처럼 취업이 어려운 시대에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는 것도 하늘의 별따기이지만, 노력한 자에게는 행운이 오는 법입니다. 


    여러분도 열심히 노력하셔서 9급 관세직 공무원 합격하기를 기도하겠습니다.